DreamKio

Reading2017-09-25T19:42:33+09:00
Reading
  • 美국립읽기위원회(NRP)에서 추천하는 효과적인 읽기지도방법에 근거한 설계
  • 소리내어 읽고, 지도 받으면서 읽고, 반복해서 읽어서 읽기 유창성 향상
  • 미국 2,000여 개의 공교육에서 활용
  • 미국 특허 받은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을 통해 실시간 발음 교정으로 1:1 읽기지도교사 역할 수행
  • 유아~성인까지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 미국 학년기준의 읽기난이도 Library
  • 체계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세밀한 학습평가 및 피드백
Reading Assistant Contets
Easy to-Use, Accelerate Learning
학생들이 학습을 시작하면 학습결과가 관리자 시스템에 업데이트 되고,
학습 데이터를 자세히 분석하여 트랜드 그래프로 나타내며, 다양한 표를 통해 읽기 성과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연구목표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컴퓨터 기반의 1:1 읽기 연습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합니다.
Reading Assistant는 배경잡음과 그 외 읽는 소리와 무관한 여러 변수(예: 억양 등)는 무시한 채,
학생의 읽기 실수를 잡아냅니다.

본 요약 보고는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이 교사의 분석 민감도(정확하게 읽은 단어와 잘못 읽은 단어를 구분해 내는 능력 등)와 비교하여 얼마나 흡사한지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Adams, 2006)

2. 연구방법
Reading Assistant 보스턴 대도시 지역의 153명의 학생이 349개의 구절을 소리 내어 읽고 녹음했습니다. 전문적인 독서 교사 2명이 녹음파일을 들으면서 구절 별로 어떤 단어를 제대로 읽었고 어떤 단어에서 실수가 있었는지를 표시하였습니다.

실수한 단어에 대해서도, 두 단계의 난이도-바로 고쳐줄 필요가 있는 단어와 후에 짚어주는 것이 효과적인 단어-로 표시를 다르게 했습니다. 두 명의 교사는 표시 결과에 대해 동일한 결정에 도달하도록 지시를 받았으면 대신 녹음 파일을 필요한 만큼 계속해서 반복해서 듣도록 하였습니다.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 같은 분석 카테고리를 사용해서 각 구절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3. 결 과
두 명의 교사는 서로 의견이 잘 일치되어 약 98%의 단어를 같은 분석 카테고리로 분류했습니다.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 역시 의견 일치를 보여서 약 98%의 단어를 교사들이 선택한 분석 카테고리와 동일한 카테고리로 분류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은 검사한 5개 학년 대상 모두에 대해서 비슷한 정도의 높은 수준의 동의율을 보였습니다.
교사와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은 단어들 역시 양성 오류와 음성 오류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본 분석 자료는 교사의 판단을 표준으로 삼았습니다.)
4. 논 고
이 연구의 결과는 Reading Assistant의 분석 민감도가 전문적인 독서 교사의 분석력과 유사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즉 Reading Assistant는 학생의 읽기를 가이드하며 읽기 오류를 수정해주는 피드백 서비스에서, 교사와 흡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Reading Assistant의 읽기지도방법
그렇다면, Reading Assistant는 어떻게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하여 읽기 지도를 할까요?

학습자의 학습동기부여를 위해, 유창성 습득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좌절하지 않도록 하게 하기 위해 특정 단어를 기다려주거나 Skip하는 방법은 어떻게 사용될까요?

1) 충분한 연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Reading Assistant에는 2가지 지도 단계가 있습니다.
Reading Assistant는 ‘Step2. Record’에서 학습자가 단어를 안 읽었거나 틀리게 읽은 것을 감지하면, 해당 단어에 대한 올바른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지도]해 줍니다. 이 지도에는 2단계가 있습니다.
      시각적 지도: 첫 번째는 어떤 단어의 연습이 필요한지 시각적으로 알려줍니다.
      만약 학습자가 [특정 시간]이 흘렀는데도 다음 단어를 읽지 않았다면 읽어야 할 단어가 하이라이트(노란색)로 표시됩니다.
      청각적 지도: 읽어야 할 특정 단어가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표시 된 이후, [특정 시간]이 흐를 때까지 그 단어를 읽지 않으면 Reading Assistant가 해당 단어의 올바른 발음을 들려줍니다.
하이라이트 지도(시각적 지도)와 음성 지도(청각적 지도)의 간격은 기본적으로 2초/2초 입니다.
다시 말해서, 학습자가 읽기를 멈추거나 못 읽은 시점에서 총 4초가 지나야 음성 지도(발음교정)기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2) 낮은 언어 능력 수주의 독자에겐 좀 더 많은 연습의 기회를 줍니다.
교육학적으로, 낮은 언어 능력 수준의 독자는 좀 더 높은 수준의 독자보다 단어를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주어집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수준의 독자를 위한 최고의 타이밍을 결정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가 실시 되었습니다. (아 조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해독할 수 없는 단어를 어느 정도의 시간을 주어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 데이터와 교육학적 이론을 통해, 컨텐츠 [본문의 수준]에 따라 지도가 들어가는 타이밍이 변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낮은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좀 더 시간을 주어 충분히 연습할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해 지도가 들어가는 시점이 1초씩 좀 더 길게 설정되었습니다.

그래서 2학년 및 그 이하 수준의 Reading level을 위한 기본 설정은 시각적 지도와 청각적(음성) 지도가 각 3초/3초로 주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