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Kio

드림키오 칼럼2017-09-19T01:47:03+09:00
드림키오 칼럼
제목[Giver, Taker,Matcher]2018-02-19 11:29:52
작성자

[Giver, Taker,Matcher]

미국의 조직심리학자인 애덤 그란트는 저서 [기브앤 테이크]에서 타인에게 무언가를 줄 때 드러나는 인간형을 매처(matcher)와테이커(taker), 기버(giver)로 분류했다. 매처는 받는 만큼 되돌려주는 사람이다. 남을 도울 때 매처는 공평함을지향하고 상부상조 원리를 내세우며 자신의 이익을 보호한다. 테이커는 주는 것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는사람이다. 이들에게 인간관계란 곧 투자 관계이다. 더 많이돌아올 것을 기대하며 주는데, 몇 번 시도하다 기대만큼 돌아오지 않으면 관계를 끊는다. 이들은 세상을 적자생존의 전쟁터로 보며 내것은 내가 지켜야 한다고 여긴다. 기버는자신의 이익보다 남의 이익을 항상 더 먼저 생각한다. 때로는 손해를 보는 것마저 감수한다. - 김형철, [철학의 힘]



giver.JPG


Giver, Taker, Matcher.. 이 세가지 유형중에 세상의 하류층에 가장 많은 부분을차지하는 유형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쉽게 예상할수 있듯이 대가없이 퍼주기 좋아하는 giver라고 합니다.  그럼 가장 성공한 사람은?  Taker? Matcher?  놀랍게도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이 많은 유형 또한 giver라고 합니다.

어찌된 것일까요? 그건 바로 누가 누구를 만났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giver가 받기만 하는 taker를 만나면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기때문에 손해를 보지만  giver giver를 만났을 때는  서로 상대방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자신이가진 모든  인맥과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win-win효과가 있어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얼핏 생각하면 이해타산이 빠르고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영악한 사람이나 최소한 손해보는 장사는 안하는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 같지만 진짜 정상에오른 사람들은 베풀 줄 아는 사람, 남을 돕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이 참 의외이면서도 다행스럽습니다.

나는 어떻게사람들을 대하고 인간관계를 맺고 있을까? 나 자신의 삶의 태도를 뒤돌아 봅니다. 너무 팍팍하게 계산적으로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준것 만큼은 꼭돌려받으려는 계산서를 품고 사는 것은 아닌지… 올 한해는 좀더 베풀고 덕을 쌓으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사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내 주변에 알게 모르게 기꺼이  giver가 되어준 그들을 위해서라도..

문득, 아무대가도 없이 그저 방금 나온 빵이 너무 맛있어 보여 사왔다며 쑥스럽게 빵을 내밀던 어떤 드림키오 회원분의 얼굴이 스쳐가네요 

당신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요?.
 

#엄마표영어# 드림키오# 화정영어 학원# 화정 엄마표영어#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