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Kio

드림키오 칼럼2017-09-19T01:47:03+09:00
드림키오 칼럼
제목아이와의 행복한 관계를 맺기 위한 실전 부모 코칭2018-05-13 22:56:07
작성자

아이와 행복한 관계를 맺기 위한 실전 부모 코칭


소통하지 못하는 가정, 이렇게 변화하라!!


1.잔소리를 줄이고 믿으며 지켜보라.

부모는 중요한 이야길 했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입장에서는 열 마디 잔소리 중 또 하나의 잔소리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아이들이 사소한 잔소리를 너무 많이 듣다보면 진짜 귀 기울려야 하는 이야기까지 놓치게 된다. 너무 사소한 부분에 있어서 잔소리를 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한 부모의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이다.


2.칭찬하고 격려하기

잘하지 못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을 부각시키게 되면 아이는 자신감을 얻어 여태껏 하지 않았던 다른 일들에 도전을 해보고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힘으로 성취해낸 것에 대한 기억들은 자라나는 아이에게 좋은 자아상을 심어준다. 장점을 찾고 이를 격려해주고 칭찬해주면 아이는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알며 자존감을 얻게 된다.


3.스킨십을 늘려라.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스킨십을 하고 아이가 느끼는 감정도 잘 지켜봐야 한다. 엄마가 먼저 마음을 표현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아이도 몇 배의 사랑으로 보답을 할 것이다.


4.천천히 말하며 소통하라.

천천히 말하는 동안 부모는 아이의 반응을 살필 수 있고 그 반응 속에 담긴 아이의 기분까지 느낄 수가 있다. 소통과 교류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느낌이며 나머지는 표정이나 억양, 행동을 통해서 전달된다. 아이가 제일 처음 상호작용을 배우는 것은 부모의 눈을 통해서 이다. 부모가 아이의 눈을 보고 제대로 반응해 준다면 아이도 부모의 눈길을 외면하지 않게 될 것이다.


5.일과 양육의 균형을 맞춰라.

부모의 자리보다 일에 우선순위를 둔다면 아이를 돌볼 시간은 자연스레 없어진다. 아이들이 부모를 필요로 하는 시기는 평생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가 어릴때에는 일보다는 양육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아이들을 관찰하다보면 부모가 곁에 있어야 안정되는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시간을 융통성 있게 쓰는 것이 일과 가정생활을 함께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출처: 엄마 마음- 푸름이 엄마 신영일 지음]


정서는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감정을 말합니다. 아이가 어릴때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교류자, 인간관계의 첫 대상자는 부모입니다.아이들은 부모가 어떠한 행동을 하고, 어떻게 정서를 다루고, 어떻게 감정에 대처하는지 반응하고 관찰하면서, 그 방법이나 전략을 고스란히 자기의 것으로 만듭니다.

'부모는 자식의 거울이다.' 라는 말이있듯이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모방하고, 자기 자신도 모르게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믿는대로 됩니다. 부모는 아이들을 보고 믿는 방식대로 아이들에게 자신들을 표현할 것이고, 아이들은 부모가 그렇게 보여준대로 자아상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mb-file.php?path=2018%2F05%2F15%2FF31_baby-%EB%AC%BC%EB%B0%A9%EC%9A%B8.jpg
 


#엄마표영어#부모코칭# 우리아이와의 소통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