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Kio

드림키오 칼럼2017-09-19T01:47:03+09:00
드림키오 칼럼
제목[서경희 대표 칼럼10] 엄마표 영어 드림키오, 3가지 이유!2018-12-19 16:07:22
작성자

mb-file.php?path=2018%2F12%2F19%2FF111_%ED%8E%B8%EC%A7%91%EC%82%AC%EC%A7%84.jpg

 

3가지 이유


“함께 공부하자는 엄마

 

“아이는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 연구 결과로 증명된 말입니다. 자녀와 부모가 사용하는 어휘는 86%~98% 일치한다(Hart & Risley, 2003)”는 연구도 있습니다. 두뇌의 거울 뉴런(Mirror neuron)은 모방을 통해 배우고, 언어 속 의미를 사용하고, 공감하는 놀라운 역할을  수행합니다. 드림키오 엄마들이 공부해라고 말하는 대신 함께 공부하자는 양육 방법을 적용하여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거두는 이유1입니다.


두뇌 학습 매커니즘을 이해한 즐거운 공부터

 

    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두뇌는 신체에서 유일하게 에너지를 축적하지 않는 곳입니다. 끊임없이 영양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는 이유이지요. 두뇌에 에너지가 제 때 공급되지 못하면 공부라는 고차원의 일에 신경 쓸 여력이 없게 됩니다. 그저 두뇌 자신의 생존이 더 급박하고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뇌는 여러 중요한 신체 기능 중에서 어떤 기능을 최우선으로 작동시켜야 하는지도 재빨리 결정합니다. 생식, 소화, 성장 기능에 우선 순위를 두며,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면역 시스템도 변경하지요. 큰 상처를 입은 상태에서 감기에 걸리면, 두뇌는 감기와 싸우는 것 보다 상처를 아물게 하는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합니다. 적에 맞서 싸우거나 도망쳐야 하는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직전에 먹었던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던 혈액까지 싸우거나 도망쳐야 할 긴급한 일에 모두 사용하지요. 직전에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도 중요하지만, 눈 앞에 닥친 긴급 상황에 우선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한 다음, 다시 음식물 소화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부는 어떨까요? 자녀의 두뇌를 이해한 다음 공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매주 드림키오 전문 코치와 진행되는 세미나 참석을 권유 드리는 이유2입니다.


내일 성적까지 준비하는 곳


   듣, 말하기는 의미 이해를 위해 기억 체계를 사용합니다. 기억 덕분에 수학 책을 꺼내서 18, 19쪽에 있는 짝수 번호의 문제를 풀고 237쪽에서 정답을 확인하세요.”와 같은 구두 지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이지요읽기는 듣기, 말하기 보다 더 많은 두뇌 시스템을 필요로 합니다. 문장을 이해하려면 읽는 사람의 눈이 문장의 끝에 다다를 때까지 첫 부분에서 읽었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어야 기 때문이지요. “See the dog run”과 같이 짧은 문장은 아주 짧은 정보 기억 시간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The boy ran down the street to tell his friend that the ice cream truck was just around the corner and would be here soon”처럼 복잡한 문장을 읽을 때는 보다 더 긴 기억력이 요구됩니다. 

   늘 성적은 암기를 독려하고, 필요한 이해를 직접적으로 돕는  것으로 어느 정도 가능할 것입니다. 내일 성적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읽기 유창성, 듣기 실력, 작업기억력, 주의집중력 등 기초 근육을 더 튼튼히 하는 것을 미리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드림키오가 듣기, 낭독 훈련을 강조하는 이유3입니다.


#드림키오# 서경희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